배달정보통신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네이버만10년 조회 55회 작성일 2020-11-30 07:16:02 댓글 0

본문

"슬배생"으로 슬기로운 배달생활 하세요

배달은 이제 슬기로운 배달생활 슬배생으로 편하게 하세요
제로페이 상품권 결제로 착한 공공배달앱 슬배생
배달/픽업/휴게소주문/장보기 모든 기능을 한번에 똑똑한 배달어플 슬배생

[65화] QR코드, 제로페이 다 덤벼라! 나이스정보통신

2020년 6월 16일 라이브방송 편집본입니다.

나이스정보통신은 신용카드 결제에 필수적인 Van사업, 그리고 온라인 결제대행 서비스은 PG사업을 합니다.

VAN 사업은 카드 결제 단말기를 가맹점에 공급하고 구축되어 있는 자체 통신망을 통해서 신용카드, 체크카드 같은 결제 수단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서비스에 대한 대가로 카드사로부터 수수료를 받습니다.

PG사업은 온라인거래에서 대표가맹점 역할을 합니다. 온라인쇼핑몰 사업자들을 대표하여 모든 카드사와 계약을 맺고 결제가 일어나면 대금을 수납하고 온라인쇼핑몰 사업자에게 수수료를 제하고 돈을 지급합니다.

온라인쇼핑몰 운영자의 경우 모든 카드사와 직접 계약을 할 필요가 없어서 절차상 용이하고, 카드사 입장에서도 모든 온라인쇼핑몰 운영자와 개별 계약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여러 면에서 굉장히 효율적입니다.

카드사와 소비자 사이의 귀찮은 일을 해주면서 수수료를 받는 사업입니다.

개인적으로 아주 탁월한 비지니스 모델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3년의 주가는 정체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나이스정보통신의 경우 오프라인 Van사업에서 현재 시장점유률 19% 정도로 1위 사업자입니다.

그런데 오프라인 소비시장이 온라인 시장의 성장으로 위축되면서 투심이 악화된 것 같습니다.

실제로 매출은 증가했지만 이익이 약 300억에서 정체되어 있습니다.

현재의 주가는 일견 적당해 보이기도 합니다.



투자아이디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오프라인 매출의 단기 회복

1분기 코로나로 인해 오프라인 매출이 상당히 줄어들었습니다.

그로 인해 1분기 이익이 좋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5월부터 소비세가 회복되었고 오프라인 매출의 경우 상당히 회복되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코로나 보복소비로 인해서 오히려 오프라인 매출이 늘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2. 장기적으로 오프라인 시장 시장점유율 확대

Van 사업은 경쟁이 굉장히 치열합니다. 10개가 넘는 업체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1위인 나이스정보통신 시장점유율이 아직 20%가 안됩니다.

거기에 시장의 매력이 예전에 비해서 굉장히 떨어져습니다.

언급한 것처럼 오프라인 소비시장은 장기적으로 줄어들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카드 수수료 인하는 모든 정치인들의 단골 메뉴이고,

이 이야기만 나오면 항상 Van 수수료 인하 이야기가 따라 나옵니다.

가운데에서 수수료 받는 중개업자는 거래가 끝나면 모두에게 꼴보기 싫은 존재이죠.

시장은 줄고 가격은 떨어집니다.

공격적으로 경쟁을 할 상황이 아닌데.

나이스정보통신은 공격을 택한 것 같습니다. 매년 지속적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저는 이 전략이 좋아보입니다.

오프라인 카드 사용량이 크게 늘지 않을 수는 있지만, 쉽게 줄어들지 않을 것도 분명합니다.

침체된 상황에서 공격적으로 MS를 늘리고 경쟁자를 줄여서 과점 상황까지 시장을 재편할 수 있다면,

이는 분명히 큰 이익으로 돌아올 것 같습니다.



3. PG사업

온라인 PG사업도 나름 선방하고 있습니다. 거래액이 매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쿠팡'과 '배달의 민족' 같은 온라인 시장 강자들을 고객으로 유치하면서

이들의 성장세에 힘입어 거래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4. 해외 시장 공략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PG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인도네시아 인구 3억이고 베트남 인구 1억입니다.

경제성장률이 매우 높고 인구의 대부분이 20~30대인 매력적인 시장입니다.

그리고 두 나라 모두 현금 없는 사회로 바로 가고 싶어 합니다.

워낙 시장이 커서 여기서 성과를 낼 수 있다면 이익과 밸류에이션 모두 달라질 겁니다.



리스크가 있습니다.

1. 정부 정책

카드 수수료 인하를 할 만큼 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카드 수수료는 언제나 악으로 취급받고 있고.

그 중에서도 Van 사업은 모두의 적입니다.

지금처럼 카드 사용에 불편함이 전혀 없는 완벽한 시스템이 구축된 후에는 모두가 없애고 싶어하는 존재입니다.

('토사구팽'이라는 말이 생각이 나네요)

정부 정책은 항상 위협적입니다.



2. 온라인 PG사업

커지고 있는 시장이라서 경쟁이 치열하고 쿠팡 같은 거대한 가맹점은 이를 직접적으로 하고 싶어합니다.

거래액이 크니까 수수료를 아끼고 싶어지는 것이 당연한 심리긴 한데.

이마트 그룹도 예전에 Van을 직접하려다 실패한 적이 있습니다.

(Van사업과 PG사업이 독과점 사업이라면 잉여 이익이 매우 크기 때문에 뛰어 들어 볼 만한 것인데.

지금 이미 경쟁이 아주 치열한 시장인데 굳이 이 시장까지 진출하는 것은 옳은 판단이 아니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오로지 매출 증가에 포커스를 맞추는 것이 옳은 방향일 것 같은데.

수수료를 내기 싫은 건 본능에 가까운 일이라...



3. 해외시장

해외 시장은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투자자의 생각보다 오래 걸리고 성과가 잘 안납니다.

특히 페이먼트 사업은 QR코드와 같은 계좌이체로 시장이 형성되면(중국이 그렇습니다)

VAN과 PG가 완전히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에 이는 큰 위협요인입니다.

인도네시아와 베트남도 신용카드가 아직 자리잡지 않았기 때문에 어떻게 시장이 형성될 지 미지수입니다.



이런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크게 비싸지는 않은 주가라서.

배당도 매년 증액하고 있고.

혹시 더 싸지면 살까 고민 중입니다

(날아가면 할 수 없고..)

투자는 각자 알아서...

배달대행 기초상식! 범칙금과 벌점 총정리~

e-mail : ha-ni-tv@naver.com
(제보할 내용이 있으시다면 위 메일로 보내주세요)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https://www.koroad.or.kr/
교통민원24(이파인)
https://www.efine.go.kr/main/main.do
우리 모두 안운해요 데헷 :D


1) 신호 또는 지시위반
- 범칙금 4만원, 벌점 15점
2) 인도 주행 , 횡단보도
- 범칙금 4만원, 벌점 10점
3) 안전보호장구(안전모)미착용
- 범칙금 2만원
4) 통행구분 위반 (중앙선 침범)
- 범칙금 4만원, 벌점 30점

... 

#배달정보통신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260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codefarm.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